가치 요소를 구분하는 방법

2021. 7. 4. 19:52경제

가치를 예상하는 이야기

우리가 한 번쯤 생각해보는 '이건 어떨까'라는 질문을 지속하면, 도전적인 아이디어가 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예로 들어 '계란을 깔끔하게 깨트려보는 것은 어떨까'라는 물음은 간단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상품이 되어 우리 곁에 자리 잡았습니다. 이처럼 간단한 물음이 아이디어가 되어 빛나는 것은 멋진 일입니다. 그러나 쉽지만은 않습니다. 시장 반응과 시장 반응 이후의 수정과 보완이 필수적이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본격적인 조사와 개발 단계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우리는 어느 정도 직관적인 판단을 더해야 합니다. 예로 들어 확장 프로그램을 이용한 서비스를 목표로 하는 상황에서는, 실제로 확장 프로그램을 유료로 사용하는 비율이 높은지, 아니라면 무료에서 유료로 전환하는 비율은 높은지 알아보아야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구글 등의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그래프로 판단이 가능합니다. 이처럼 근본적인 가치 요소들을 알아야 효율적인 가치생산이 가능해집니다. 또한 이 가치 요소들은 여러 기준으로 나누어질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인터넷에서 적용되는지 여부와 트렌드에 맞는 방법인지 여부가 있습니다. 이처럼 분석을 사용하면 동일한 가치 요소를 여러 부분으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가치요소를 분석하는 방법

가치 요소를 분석하는 방법은 기계를 분해하는 것과 같습니다. 그리고 외부 요소도 중요합니다. 이 두 중요성의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컴퓨터는 많은 부품과 더불어 컴퓨터가 있는 자리, 전압 등의 외부 요소가 일정 기준 이상 있어야 정상적으로 작동됩니다. 이처럼 우리는 한 비즈니스 예시를 가지고 다방면으로 분해해보면 많은 사실과 구조를 알 수 있습니다. 이 분석에는 순서가 있는데, 고객을 중심으로 원하는 가치에서 가치가 결정되는 데 필요한 외부 요소를 살펴보는 방향으로 분석해야 합니다. 또한 분석을 연습하는 데 사용되는 비즈니스 예제들의 종류도 구분하면 구조를 살펴보는데 효율적입니다. 유명하고 큰 비즈니스와 유명하지는 않지만 성장하고 있는 비즈니스, 그리고 기존 비즈니스를 추월하고 있는 새로운 비즈니스는 좋은 구분 방식 중 하나입니다. 이렇게 선택한 비즈니스를 린 캔버스 같은 비즈니스 모델들을 적용시켜 분석하면 빠르게 구성 요소를 분리해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분석 연습을 해야 하는 이유

사실, 우리가 생각한 대부분의 아이디어는 이미 시도되었을 확률이 높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시도의 결과는 과정에 따라 다릅니다. 우리가 여러 비즈니스를 분석하며 얻은 경험과 노하우, 지식은 과거 시도되었는 때와는 다른 결과를 선물해줍니다. 여기에 더해, 어떤 현상을 다각도로 보는 것은 우리의 삶의 태도에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대표적인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지출이 생길 경우, 올바르게 소비되고 좋은 결과를 만들었는지에 대한 판단을 보다 더 정밀하게 내릴 수 있습니다. 또한 전체적인 경제의 흐름을 기업가의 입장에서 볼 수 있기 때문에 기회가 올 때를 대비하고 신호를 알아챌 수 있습니다. 이 점은 그래프 분석과 맥락을 같이하는데, 트렌드의 변화와 그 시기를 아는데 분석이 활용되는 부분이 서로 비슷합니다. 이처럼 우리는 아이디어와 생각의 틀을 넓혀나갈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