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7. 2. 13:33ㆍ경제
소비자의 이야기를 듣는 이유
우리의 일상생활은 다양한 필요와 욕구에 의해서 시작됩니다. 주로 생필품을 필수로 생각하며, 이동을 위한 자동차와 교통비, 그리고 유지비 등이 그다음 순위를 차지합니다. 이러한 우리 생활의 중심에는 집이 있는데 이를 기준으로 경제의 활성도를 계산하기도 합니다. 이렇듯 기본적인 욕구가 채워지면 우리는 편함과 유용함을 가지고 발전을 하려고 합니다. 이때 필요한 것이 전체적인 사람들의 필요의 방향입니다. 그것은 생활용품일 수도, 책일 수도, 맛있는 음식일 수도 있습니다. 혹은 우리가 생각도 못한 방향일지도 모릅니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이 있기 전에는 종합적인 기계라는 발상을 하기 어려웠습니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빠르게 변하는 트렌드를 읽으면 대화와 비즈니스, 그리고 직업에 아주 유용합니다. 이처럼 우리는 약간의 시간 투자로 사람들의 생각을 읽을 필요가 있습니다.
간단하게 트렌드를 읽는 방법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은 세상의 cctv 같은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검색엔진은 우리의 행동과 욕구를 들여다보는 것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물론 사생활 보호 기능과 법률이 있어 과도하게 우리의 생활을 침범하지는 않습니다. 이러한 검색엔진은 개인의 발자취를 모아 키워드로 만듭니다. 이후 질과 양, 혹은 더 다양한 기준으로 정보를 정리합니다. 이러한 키워드 사이트들은 간단하고 빠르게 사람들의 생각의 방향을 보여줍니다. 키워드를 확인한 상태에서 더 자세한 정보를 보고 싶다면 검색엔진에서 트렌드라는 키워드를 붙이면 관련 자료를 다양하게 볼 수 있습니다. 열람을 한 후, 자료 안에서 주요한 키워드와 내용을 다시 가져와 재검색을 하면 우리는 일정한 공식을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패션에 대한 키워드를 찾아보니 운동복이라는 키워드가 나옵니다. 여기에 추가로 운동복 트렌드라는 문장으로 검색을 하면, 관련 PDF 문서가 우리를 반겨줍니다. 내용을 보니 일정한 기간에 유행이었던 것 같습니다. 이 경우 키워드 검색량을 찾아보면 유행 시기를 알 수 있습니다. 우리는 결과적으로 일정한 기간 동안 운동복의 어느 브랜드가 유행입니다라는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처럼 우리는 10분 정도의 시간으로 큰 줄기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트렌드로 비즈니스 구상을 하는 방법
우리는 정보 구상을 비즈니스로 확대시킬 수 있습니다. 운동복도 마찬가지입니다. 만약 작은 범위의 비즈니스라면 재판매 비즈니스가 유용한 생각일 수 있습니다. 큰 비즈니스라면 생산부터 유통까지 관리하는 법인을 구상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트렌드에 맞는 비즈니스를 찾는 것은 가치 구상에서부터 시작됩니다. 먼저 비즈니스를 기획할 때는 장기적인 큰 트렌드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마치 ETF처럼 의류 하나가 아닌 의류 전체를 염두에 두는 것과 같습니다. 이후 기존에 시장에 있는 비즈니스의 맹점이나 추가적인 요소를 찾아 분석을 합니다. 코로나 영향으로 마스크가 많이 팔리는 상황에서 마스크 목걸이를 찾는 것은 분석의 좋은 예제입니다. 이후 키워드를 다시 분석하여 과거 유행이 지속된 기간이나 검색량을 찾아봅니다. 마지막으로, 설문조사나 광고를 통해 실제 시장 반응을 확인합니다. 이때 충분한 조사기간과 조사량이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비즈니스에서 트렌드는 신호의 하나로 받아들여야 하며, 이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음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치 요소를 구분하는 방법 (0) | 2021.07.04 |
---|---|
현명한 지출을 하는 방법 (0) | 2021.07.03 |
생산적인 소비를 하는 방법 (0) | 2021.07.01 |
저축을 꾸준히 하는 방법 (0) | 2021.06.30 |
지출을 관리하는 방법 (0) | 2021.06.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