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확하게 서비스를 만드는 방법

2021. 7. 8. 22:12경제

목적을 설정하는 이야기

세상을 살다 보면 우리는 수많은 서비스와 함께한다는 사실을 다시금 깨닫기 시작합니다. 지금 이 글을 보는 순간에도 전기와 기계, 그리고 아파트를 비롯한 많은 시스템이 우리를 도와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시스템은 제공받을 때는 느끼지 못하는 부작용이 하나 있습니다. 그것은 이미 구축된 서비스가 시스템이자 서비스를 만들고 경험할 기회를 가려버린다는 사실입니다. 그리고 여기에 중요한 사실 한 가지가 더 추가됩니다. 대부분의 서비스와 시스템은 이미 시장에 나와있다는 것입니다. 기업가가 될 기회와 시각이 줄어든다는 것은, 다양성과 발전할 기회가 줄어드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여기서 현실적인 대안을 찾을 필요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인식으로는, 처음 시장을 만들거나 개척한 사람이 압도적으로 유리할 것이라는 시각이 우세합니다. 그러나 처음 시장을 개척하는 것과 항상 성공적인 결과를 만들거나 지속하는 것은 다릅니다. 또한 우리의 상상력과 모험심은 기존의 규칙을 변화하는데 큰 힘을 보태줍니다. 앞서 말한 시각들을 더하면 우리의 목적은 분명해집니다. 바로 현재 있는 좋은 서비스를 이용해 더 좋은 서비스를 만드는 것입니다.

적은 힘으로 비즈니스를 만드는 방법

무엇이든 헌신과 희생 없이는 의미 있는 결과를 얻기는 힘듭니다. 경제도 마찬가지입니다. 공부와 시간 그리고 자금을 모두 투자해야 결과와 상관없는 의미 있는 경험을 얻을 수 있습니다. 사실 기초 자금을 모아야 하는 이유는 자신과 자신을 도와주는 사람의 아이디어로 스스로의 길을 개척하는 데 있습니다. 또한 단순 복리로 의미 있는 액수의 자금을 얻기 힘든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비즈니스는 우리의 길이 아닙니다. 자금으로 비즈니스를 돕는 것은 결과가 명확하지만, 투자적인 접근 이상의 의미를 가지기 힘듭니다. 여기서 레버리지 개념을 사용한다면, 조금 더 쉬운 시작을 할 수 있습니다. 어떤 서비스와 제품을 만들 경우, 전문가에게 효율적인 도움을 구하는 것입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도움을 어떤 필요와 상황에 어느 정도로 받을 것인지 정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우리에게 가진 자원은 한정적이며 다음 기회가 더 나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현재의 비즈니스는 많은 원재료와 부가 서비스가 결합된 형태입니다. 이것은 이웃 나라에게 받은 부품을 조립해 판매하는 무역과 비슷합니다. 그러므로 복잡하고 편리하게 만들어진 기존 서비스를 이용해 새로운 서비스를 만드는 것이 현명한 판단입니다.

서비스를 만드는 계획 세우는 방법

레고는 우리에게 익숙한 형제입니다. 이 형제는 시간이 지나며 다양한 모습으로 발전했습니다. 옆면이 깎인 형태는 지붕이 되었고, 둥근 공이 된 블록은 공룡의 눈이 되었습니다. 이처럼 우리는 우리가 만들고자 하는 비즈니스의 전체적인 모습을 대략적으로 알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행히 많은 비즈니스의 사례를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분류 및 분석할 수 있는 길이 생겼습니다. 여기에 더해 서류와 세금 등 복잡한 유지 및 관리는 외부 서비스가 저렴하고 쉽게 처리해줍니다. 또한 시간 역시 계획할 필요가 있습니다. 작은 비즈니스여도 비즈니스 내부와 외부 모두 파악하고 생각하려면 최소 3개월 정도의 시간을 가지는 편이 좋습니다. 이런 준비들을 마친 계획을 실행하기 위해서 자금을 계획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비즈니스 시작 시의 기본 비용뿐만 아니라 유지 및 관리 비용 역시 중요한 사안인데, 크라우드 펀딩이나 사업 지원을 통해 이를 보완할 수 있습니다. 처음 비즈니스를 시작하는 사업가라면 필요한 요소마다 비즈니스 사례를 보며 공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