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와 사업을 연결시키는 방법

2021. 7. 11. 18:34경제

무료의 가치 이야기

평소에 우리가 느끼지 못하는 많은 서비스가 우리에게 유용한 가치를 전달해주고 있습니다. 예로 들어, 평소 가지 못하던 곳에 놓인 다리는 약간의 비용으로 매우 효율적인 시간관리를 하게 해 줍니다. 또한 휴가철이나 명절에는 무료로 개방되어 소득과 관계없이 가족과 우리를 이어줍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이 다리는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지며 매일 자동차가 지나가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사람들에게 기본적인 가치를 제공하고 집중적인 정보를 원하는 상대에게는 좋은 서비스를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는 것이 정직한 사업의 길입니다. 이러한 전략은 가치 사슬이나 가치 피라미드 같은 가치 모델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보통 인지 단계에서 시작해 구매 후 팬이 되기까지의 과정이 대표적입니다. 또한 서비스와 상품에서 찾아볼 수 있는 일반적인 전달 가치는 글과 영상을 통한 인사이트입니다. 인사이트를 만들 때는 주로 블로그 같은 개인적인 견해와 경험을 전달하는 방법이 효과적입니다.

인사이트를 찾는 방법

우리가 사람들에게 줄 인사이트를 만드는 데는 계획이 필요합니다. 이 계획을 위해서는 몇 가지 사실들을 알아야 합니다. 그것은 지속성과 진정성입니다. 자신이 자신 있거나 관심이 많은, 혹은 사업 목표에 관한 개념을 찾아나가는 것이 지속성에 적합합니다. 또한 사람들의 관심 주제이며 생각을 오래 해야 알 수 있는 사실들을 쓴다면, 마치 잘 숙성된 와인같이 시간이 지날수록 가치를 더할 것입니다. 이처럼 통계적인 부분과 함께 자신의 경험과 관점을 함께 사용하면 진정성 있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때 한 가지 사실을 주의해야 합니다. 우리의 경험은 횟수와 시간에 제한이 있기에 자신의 생각이 모든 경우의 수를 대표하지는 않습니다. 또한 과거에 한 경험 이어도 새로운 변수를 알았거나 추가가 된다면 결과가 바뀝니다. 이처럼 한 방향에 대해 작성하는 것이라는 사실을 사람들에게 분명히 인지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시야를 넓히는 방법

비즈니스에는 상황에 따른 여러 가지 변수가 많습니다. 그렇기에 채널과 고객 관계가 다양한 편이 비즈니스에 있어서 매우 유리합니다. 예를 들어, 많은 사람들이 SNS를 좋아하고 자주 이용합니다. 그러나 직접적인 판매는 오프라인에서 일어나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이처럼 SNS와 인터넷, 그리고 오프라인은 서로 복잡하게 관계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이 사실에서 유용한 가치 속성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그것은 기본적인 틀이 되는 3가지 개념은 비즈니스 모델에 따라 순서를 재배치할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우리는 이를 이용해 비슷한 비즈니스일지라도 다양한 변수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마케팅적인 접근은 인터넷과 오프라인을 통한 교육으로 실제 사업 실행 전에 많은 예행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반복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사람들이 원하는 것은 다양하면서도 개인적이기 때문에 그러한 욕구에 맞춘 선택권을 주는 연습은 인생 전반에 걸쳐 우리와 사회를 발전시키는 동력이 되어줍니다. 또한 이러한 연습은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도 있습니다. 글과 영상, 체험 등으로 방향을 잡은 뒤 마케팅용 플랫폼에 맞추어 가공한다면 좋은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후 주변 이웃들에게 글을 보여주며 피드백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