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포먼스 마케팅 스쿨 4기 스터디 노트 - 2. 콘텐츠 기획 & 온드미디어 운영 - 3

2024. 3. 10. 20:50제로베이스

 

페이드 미디어 콘텐츠

 

페이스북과 구글 광고의 이해

 

페이스북과 인스타는 동영상과 이미지로 관심사와 행동패턴에 기초한 광고를 노출한다

 

구글은 웹,앱과 유튜브에 노출이 된다. 또한 키워드에 기초한 노출이 되며 동시에 동영상과 이미지도 노출된다

 

구글 검색량은 매일 35억건 이상이다 / 구글은 SA,DA로 이루어져 있다

 

 

광고 소재 제작 프로세스

 

목표와 타겟 설정 방법

 

목표 설정 - 타겟 설정 - 문제&해결 - A/B테스트 가설 설정 - 카피&비주얼 구상 - 광고 프레임워크 - 검수 - 확장영역

 

캠페인은 광고 목표를, 광고 세트는 누구에게 언제부터 언제까지 얼마의 비용으로 광고를 집행할 것인가를 생각한다

 

광고는 고객에게 어떤 메세지를 전달할 것인가를 생각한다

 

전환을 위한다면 판매, DB를 원한다면 리드, 유입을 원한다면 트래픽과 제품 및 서비스 고려도, 브랜드 인지도 및 도달범위를 선택하자 / 앱 설치를 위해 앱 프로모션을 선택할 수도 있다

 

바이어 페르소나는 기초인구학적 특성과 삶의 태도, 관심사, 가치를 기준으로 찾고 만들자

 

네이버 광고센터의 키워드 도구로 집단의 특성을 알아보자

 

 

타겟의 페인포인트와 솔루션

 

타겟의 페르소나 상태에서 느끼는 장애물을 정의하고 해법을 만들어야 한다

 

ex) 연봉 3000의 직장인이 호텔을 가려 하는데 잠만 자기에는 아깝다 - 수영,도서 등 터치 포인트 추가하기

 

해결법을 위해 인기주제를 네이버 데이터랩과 구글 트렌드에서 찾자

 

 

A/B테스트

 

A와 B라는 다른 집단에게 동일한 광고소재를 임의로 보여주고 결과에 따라 더 적합한 타겟을 선정하는 테스트이다

 

테스트 목표와 가설 설정, 테스트 대상의 분류 기준과 데이터 세팅 가능 여부를 체크하고 해야 한다

 

 

카피와 비주얼

 

두괄식 컨텐츠를 만들어야 한다 - SNS콘텐츠는 소비하는 시간이 매우 짧기 때문이다

 

카피는 타겟, 문제점, 효익 순으로 언급하자 / ex) 교복 입고 있는 당신, 취미에 답을 못하는 이미지, 10분만에 가능한 방법

 

비주얼은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와 아이캐칭이 잘되는 이미지 사용 및 저작권 확인이 중요하다

 

브랜드/개인 소유 이미지 이용, 유/무료 이미지 사이트 이용, 인스타그램 유저 이미지 협찬이 주된 방법이다

 

강의에 나온 표를 참고해서 방향성을 잡자

 

 

광고 프레임 워크와 검수, 확장 영역

 

광고 프레임 워크는 고객이 광고를 접하게 되는 순서이다

 

광고소재 - 제목과 행동유도 - 스크립트 순으로 광고를 본다

 

스크립트는 3-4줄 이하로 작성하자 - 더보기 버튼으로 잘리기 때문이다

 

광고소재는 핵심 메세지를 전달하자 / CTA 영역은 심플하며 클릭을 유도할 수 있는 카피로 전달하자

 

검수는 오탈자 및 타겟 입장에서 흥미가 있는지 확인하자

텍스트와 이미지 연관성을 확인하자 / 민감한 스크립트 여부를 확인하자

 

테스트 발행으로 이미지와 영상이 제대로 업로드 되었는지 확인하자

 

의도한 대로 광고소재가 구현 되었는지 보자 / 모든 디바이스에서 구현되는지도 보자

 

확장영역은 계정상태와 랜딩페이지와의 연관성 및 유지보수 여부를 보자

 

 

 

스토리보드 작성 방법

 

컨텐츠가 제작되기 전 모습을 그려보는 것을 말한다

 

기획자와 광고주와의 커뮤니케이션에 사용되며 기획자가 제작자에게 작업을 요청할 때도 사용된다

 

미적 요소보다는 원하는 바를 확실하게 전달하는게 중요하다

 

개요, 콘텐츠 썸네일과 내용 및 영역에 대한 유의사항을 적고 커뮤니케이션으로 조정해가자

 

 

3주차 수강 후기
기획과 검수, 그리고 테스트와 수정까지 모두 고객 입장에서 최적화 하는 것이 중요함을 깨달았습니다.
매일 스케쥴에 따라 진도를 먼저 따라가고 스터디 노트는 주말에 복습하는 양만큼 올릴 생각입니다.

 

출처
이 글은 제로베이스 퍼포먼스 마케팅 스쿨의 강의 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