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포먼스 마케팅 스쿨 4기 스터디 노트 - 2. 콘텐츠 기획 & 온드미디어 운영 - 2

2024. 3. 3. 18:29제로베이스

 

온드 미디어 운영

 

온드 미디어 운영 기준 세우기

 

브랜드의 사업분야와 고객 페르소나에 맞는 채널 찾기 / MAU활용

 

채널 트렌드도 참고하기 / 텍스트와 이미지 그리고 동영상의 콘텐츠 형태를 정하자

 

 

운영 목적과 핵심 가치

 

경쟁사의 온드미디어를 분석하자 - 브랜딩 / 세일즈 / 정보 / 소통 등의 기준으로 나누어서 표를 만들자

 

100명이 아는 브랜드 / 10명이 좋아하는 브랜드 / 1명이 사랑하는 브랜드 중 어디인지 파악하자

 

채널마다 다른 운영목적으로 운영되기에 참고하자

 

자사 온드미디어만의 특징과 차별점을 찾아 핵심가치를 정하자

 

 

컨셉 설정과 슬로건

 

컨셉은 소비자에게 전하는 하나의 메세지이다

 

색감, 분위기, 방향, 표현법을 통일하자 - 디자인 / 콘텐츠 / 텍스트 / 운영 분야를 통일하자

 

무드 보드와 톤(어투)를 통일하자

 

일관성과 차별성으로 소비자들과 장기적인 관계를 만들고 특색을 입히자

 

슬로건은 채널 컨셉의 한줄 소개와 같다

 

 

페르소나와 톤앤매너, 컬러, 폰트

 

페르소나는 브랜드와 소통하는 고객 형성 이미지이자 타겟이다

 

톤앤매너는 시각적인 하나의 콘셉으로 대표적으로 분위기가 있다

 

디자인 레퍼런스 사이트 = 핀터레스트 / 비핸스 / 노트폴리오

 

 

컬러는 디자인의 전체적인 이미지와 분위기를 결정짓는 요소다

 

색상환에서 보색, 반대색, 유사색과 채도 명도를 활용하자

 

컬러의 의미와 느낌, 그리고 브랜드 대표색을 고려하여 선정하자

 

 

폰트는 메인과 서브폰트를 따로 지정하며 3개 이하로 사용하자

 

메인폰트는 아이캐칭에 도움이 되는 폰트를 사용하자

 

세리프, 산세리프, 스크립트 3종류가 대표적이다

 

구글폰트 / 폰트스쿼럴 / 다폰트 사이트를 이용하자

 

중요 부분은 볼드하고 크고 눈에 띄는 색상으로 조합하자

 

이미지와 어울리는 폰트를 사용하자

 

좁은 자간과 1.2 - 2배정도의 행간으로 가독성을 높이자

 

 

키비주얼과 이미지과 다양한 이미지툴

 

키비주얼은 브랜드의 특성이 들어간 대표 이미지이다

 

언스플래쉬 / 그라티소 그라피 / 픽사베이 / 프리픽 = 무료 사진 사이트들이다

 

한국은 망고보드를 많이 사용하고 칸바와 스파크 어도비도 좋은 이미지툴이다

 

 

내용&발행

 

메인타겟과 서브타겟, 그리고 잠재타겟을 선정하자

 

타겟의 니즈와 원트를 알아보자

 

타겟의 페르소나는 실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만들자 / 여러개가 될 수 있다

 

소비자의 댓글 반응을 예상해보자

 

소비자를 위하고 공감되는 콘텐츠를 만들자

 

묘사로 끌어당기자

 

하루에 3개 이하로 컨텐츠를 만들고 하루에 1개 이상은 올리자

 

인스타는 인사이트 - 게시물 - 시간에서 효율적인 시간대를 확인하자

 

크리에이터 스튜디오에서도 시간대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

 

미디언즈에서 해시태그 관련 지표와 분석을 확인할 수 있다

 

 

브랜드 사이트 / 인스타그램 / 페이스북 / 유튜브 레퍼런스

 

정체성과 혁신성, 차별성으로 레퍼런스를 선정하자

 

브랜드 아이덴티티 포함 여부 / 새로운 방향 추구 여부 / 남다른 엣지 포함 여부가 특징이다

 

기초인구분포도 아이덴티티 타겟에 포함할 수 있다

 

신제품 홍보를 콘텐츠 소비로 바꾼 것처럼 트렌드를 이용하면 좋다 / 패러디도 포함된다

 

아는 형과 오빠처럼 친근함을 강조해도 좋다

 

화장품 파괴처럼 로망실현도 정체성에 큰 도움이 된다

 

ASMR처럼 다른 감각과 감정으로 어필할 수도 있다

 

멍 때리고 보는 영상처럼 부담을 줄일 수도 있다

 

2주차 수강 후기
다양한 전략으로 브랜드의 유저친화적 방향성이 핵심임을 깨달았습니다.
처음 보는 사이트 탐색과 색상환 활용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케이스 스터디를 하며 알아가는 기준으로 습득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매일 스케쥴에 따라 진도를 먼저 따라가고 스터디 노트는 주말에 복습하는 양만큼 올릴 생각입니다.

 

출처
이 글은 제로베이스 퍼포먼스 마케팅 스쿨의 강의 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