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포먼스 마케팅 스쿨 4기 스터디 노트 - 3. 디지털 마케팅 전략 / 기획서 작성 - 1

2024. 3. 24. 18:11제로베이스

제안서 쓰는 마케터

 

마케터 필요역량

 

신뢰할 수 있는 정보로 설득자료를 만들자

 

업무 / 일정 / 지원사항 등의 현실적 실행방안을 제안하자

 

깔끔하고 보기 좋은 발표자료로 만들자

 

 

기본 전략을 선택하고 개선해가자

 

극적이고 진부하지 않은 방법을 찾아가자

 

숫자적 감각 / 데이터 분석 관련 지식을 알아가자

 

문제 정의와 문제 해결 프로세스를 구축하자

 

다양한 자료와 인사이트 수집 방법을 알아가자

 

해외자료도 참고하면 좋다

 

 

이런 포인트를 바탕으로 연관성과 특징을 물어가며 통찰력을 늘이자

 

추진력과 실행력을 위한 마음 컨트롤도 필요하다

 

큐레이팅 = 여러 정보를 수집, 선별하고 이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해 전파하는 활동

 

포지셔닝의 목적에 맞게(KPI 포함) 큐레이팅을 하자

 

 

큐레이팅 과정

 

스킬과 기교보다는 다양한 컨텐츠를 보고 공감하자

 

좋은 컨텐츠와 브랜드를 연결짓는 상상을 해가자

 

 

트렌드 사례와 통계를 찾고 독특한 것을 발견해보자

 

여기에서 패턴과 연관성을 찾아 핵심으로 정의하고 그룹핑하자

 

유사점을 기준으로 두고, 밈의 역사와 같이 과거와 현재를 살펴보자

 

컨텐츠 조회 수, 판매량, 소셜 언급량 등으로 관심도를 살펴볼 수 있다

 

통계 사이트를 비롯해 여러 채널을 이용하자

 

 

스크럼&스프린트

 

상대방이 이해하기 좋은 기획서를 쓰자

 

핵심만 간결하게 인상적으로 쓰자 / 질문형식 - 핵심 프레임도 괜찮다

 

제안서의 목표와 구체적 인사이트를 찾는것이 기준이자 목적이다

 

자료와 정보보다는 콘텐츠와 메세지에 집중하자

 

페인 포인트에 대한 해결의 묶음으로, 하나의 이야기로 만드는 것이 좋은 제안서다

 

 

제안서는 전략적인 스포츠와 같다 / 나무와 숲을 같이 보아야 한다

 

리서치로 재료들을 모으면서 정리 시 개발적인 측면에서 제안서의 흐름을 검토해야 한다

 

 

제안서 프레임워크

 

제안서 원패턴화의 장단점과 추천법

 

의사 결정권자의 심리적인 측면으로 접근하자

 

주의 - 흥미 - 욕구 - 확신 - 행동 순으로 보자

 

기획 배경과 욕구를 설명하고 외부환경과 내부환경을 분석하자

 

전략적 방향 및 캠페인 컨셉을 도출 및 제안하자

 

세부 실행 계획을 전달하자

 

 

기획 배경 = 현상분석으로, 원인을 파악하자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하는 근거로 사용하자

 

타겟의 인사이트를 도출하여 전략구성에 활용한다

 

거/미시적인 요인을 파악해서 논리의 타당성을 파악하자

 

이후 컨셉을 잡고 상세 실행방안을 적자

 

환경은 고객사가 잘 알고있는 경우가 많아, 고객 분석부터 하는 경우가 많다

 

 

제안서 프레임 - PEST, 4P, 4C

 

상황에 따라 프레임워크를 왜, 어떻게, 무엇에 활용할지 질문하여 사용하자

 

PEST = 거시적 환경분석으로 정치,경제,사회,기술적 상황을 의미한다

 

자세한 사항은 범위가 넓어 리서치를 하며 기획방향과 연관성이 높은 부분을 정리하자

 

4P = 전통적 마케팅 믹스이며 상품제공, 가격정책, 유통재널, 프로모션 관련 상황과 해결법을 모색하는데 중점을 둔다

 

4C = 고객 관점 마케팅 믹스이며 구성은 다음과 같다.

 

어떤가치를 원하는지, 얼마나 지불할 의사가 있는지, 어떤 방식으로 구매/이용하기를 바라는지, 어떤 정보를 원하는지로 구성되어 있다

 

실제로는 상황에 맞추어 혼합하여 사용한다

 

 

제안서 프레임 - 3C, 4C, MCE

 

3C는 자사와 고객, 경쟁사 분석을 위해 질문을 던져 하나씩 답해보는 과정이다

 

4C는 3C에 채널분석을 추가한 것이다

 

MCE는 세가지 차원의 경험에서 인사이트를 추출하여 전략을 찾는 도구이다 / 아래 3가지이다

 

브랜드와의 경험형성을 어떻게 할 것인지 = 정서적 경험형성

 

시장현황을 어떻게 이용할 것인지

 

소비자 행동패턴을 어떻게 이용할지

 

제안서 흐름에 맞는 프레임워크를 활용하자

 

 

제안서 프레임 - SWOT & TOWS

 

SWOT = 내/외부 환경에 따른 전략적인 질문을 하여 대응 인사이트를 찾는 도구이다

 

기회와 위협, 강점과 약점을 외부,내부 별로 구분하자

 

TOWS = SWOT를 바탕으로 전략을 구체화 시키는 도구이다

 

공격, 공격 또는 포기, 리스크 헷지와 방어의 전략방향을 토대로 작성한다

 

5주차 수강 후기
마케터의 핵심 활동이 큐레이팅인 것을 정확히 인지할 수 있었고, 의사 결정권자의 입장을 고려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프레임의 경우는 과제를 했던 경험을 토대로 구체적인 전략설정에 검토 및 활용할 수 있다는 지식을 얻었습니다.
앞으로의 경험에 이해한 내용을 바탕을 더해 더 나은 전략수립을 해나가겠습니다!

 

출처
이 글은 제로베이스 퍼포먼스 마케팅 스쿨의 강의 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