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포먼스 마케팅 스쿨 4기 스터디 노트 - 3. 디지털 마케팅 전략 / 기획서 작성 - 2

2024. 3. 31. 22:44제로베이스

 

디지털 마케팅 제안서 쓰기

 

과제분석 - 정확하게 체크하라

 

RFP 요청사항을 체크하자 / 교과서다

 

과제명과 타겟, 내용을 보자

 

문의방법과 발표시간과 분량(Q&A 포함여부) 체크하기

 

발표방법과 시공간을 체크하자

 

각 카테고리의 필수 요소는 2번 이상 체크하자

 

PPT는 보통 30장 이내이다

 

 

과제분석 - 깊이있게 체크하라

 

출제자의 의도를 파악하라 / SAME PAGE 신경쓰기

 

들어야 할 이유를 고민하는 부분을 같이 들어주는 형식으로 공감하자

 

제안배경은 담당자 입장에서 함께 고민하고 노력한 흔적이다

 

what + how / why + how 관점에서 보자

 

WHY는 대표님 신년사, 인터뷰, 회사 PR로 방향성을 보자

 

반복되는 키워드도 포커싱하여 WHY를 PPT 앞 1-2장에 기술하자

 

무엇을 원하는지 찾아보았습니다. / 강의 내 예시 참고

 

 

상황분석

 

PAIN POINTS

 

타겟과 관련한 문제의식을 찾기 + 근거로 판단하기

 

근거자료가 부족하면 서베이와 FGI 활용(정성조사)하기

 

문제에 대한 내용이 정해져 있는 경우

 

타겟에 대한 분석을 하면서 방향도출이 결정되었 경우

 

전략에 대한 방향제시가 RFP에 기재되어 있는 경우

 

주로 설문조사나 트렌드 리포트에 있는 내용들을 통해 전개

 

AI나 검색 등에 통계와 현황, 최근, 동향, 지향 등의 트렌드 정보를 질문해보자

 

 

PROFILE & PERSONA

 

인구통계학적 특성 외에도 관심사, 목표, 고민등의 욕구 영역도 참고하여 개성적인 스토리를 부여하자

 

해당 페르소나 인물이 속한 카테고리의 경향과 특징을 조사하자 = 소구점 잡기

 

소비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가치로 바꾸자

 

제품과 서비스의 이야기가 아닌, 고객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메시지로 전달하자

 

 

Purchase Journey

 

고객구매여정맵을 고객의 행동분석으로 만들자

 

해당 맵에서 니즈와 인식을 도출하여 인사이트를 얻고 이를 어떻게 활용할지 아이디어를 내자

 

ex) 고등학생의 일정을 분석하여 접점을 늘리기 위한 버스광고(채널) 활용방안 도출

 

 

시장현황 - 거시적, 미시적

 

시장환경 - 산업환경 - 거시환경 순으로 영역이 크다

 

오리엔테이션으로 시장현황을 보여줄 수도 있다

 

시장현황은 고객사가 더 잘 아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에 한두장 정도로 핵심만 정리하자

 

PEST, 3C, SWOT/TOWS, 4P,4C 요소를 활용하자

 

고객분석 뒤 환경분석을 넣자 / 타당성 근거가 된다

 

시사점이 도출된 결론을 제목으로 넣자 = Key relevance, Key concept, Core concept, Core insight 별로 정리하자

 

 

분석파트 insight 및 concept 도출

 

컨셉이란 하나의 그릇이다

 

카피라이팅의 영역이기도 하다

 

브랜딩과 캠페인을 표현할 하나의 단어나 문장을 도출하자

 

필요성과 차별성을 한번에 담자 / 직간접적으로 우리의 전략을 담았는지 보자 / 임팩트가 있는지 보자

 

브랜드 / 제품과 관련된 키워드 체크하기

 

우리만의 키워드로 변형해보기

 

키워드간 합성 / 결합해보기

 

AS IS 보다는 TO BE로 응용과 실전적이 요소를 사용해도 좋다

 

기존 패러다임 + 브랜드 + 새로운 패러다임도 좋다 / ex) 1등급에 속지마라! 안효은 표 0등급 영어

 

설명만 / 컨셉만 각자 기재해도 효과적이다

 

 

제안서 무한 다듬기

 

고객 관점에서 어떻게 느껴질지 생각해보자

 

SO WHAT으로 제작하고 WHY SO로 검증하자

 

각각 무엇을 말하려고 하는가?와 그렇게 말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의 차이다

 

제안서 주제부터 목차, 근거 중 WHY SO는 아래로,  SO WHAT은 위로 향한다

 

연역적 추론 = 이미 알고 있는 것들을 근거로 해서 새로운 판단을 유도한다 / 큰 흐름 제시

 

귀납적 추론 = 개별적인 여러가지 사례들을 통해 일반적인 결론을 이끌어내는 방법 / 각 장 제시

 

현상 or 정보 - 근거 - 필요성 - 결론

 

 

마케팅 트렌드 공부를 위한 팁

 

소비자 데이터, 채널 별 동향, 신기술, 새로운 광고구좌 오픈 등의 트렌드 리포트를 보자

 

고객들의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로 메가트렌드를 보자

 

마이크로트렌드가 발전되어 메가트렌드가 된다

 

유행템, 최근 리포트 등이 해당된다

 

트렌드 인사이트 관련 사이트를 활용하자

 

캐릿 / 오픈애즈(크롬 최적화X 상태) 사이트도 좋다

 

오픈서베이 / 메조미디어 / 나스미디어를 참고하자

 

더 좋은 방법을 찾기 위한 다짐으로 큰 변화를 만들었음을 기억하자 / 약하다보다는 더 나은방법을 찾고있고 하고  있다고 생각하자

 

6주차 수강 후기

주기적인 과거 수강기록을 스스로에게 노출하고 분석함으로써 더 많은 인사이트를 익히게 되어 좋았습니다.

더불어 실제 경험 및 레퍼런스와 접목하여 놓친 부분을 점검하게 되어 유익했습니다.

앞으로도 주기적으로 작성해 나가겠습니다!

 

출처
이 글은 제로베이스 퍼포먼스 마케팅 스쿨의 강의 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