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출을 관리하는 방법

2021. 6. 29. 12:20경제

지출을 관리해야 하는 이유

우리가 흔히 가는 마켓과 백화점에는 항상 우리를 기다리는 표지판이 있습니다. 가격이 붙어있는 표지판에는 항상 할인이란 키워드가 들어가 있습니다. 이것은 언뜻 보면 상당히 유용한 것 같아 보이지만, 실제로는 우리가 더 많은 지출을 하게끔 유도합니다. 결국 우리는 필요한 시점에 필요한 물건을 사지 못하게 됩니다. 이처럼 세상은 설명하지 않는 사실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그러나 이를 알아차리기에 우리는 생각할 시간과 체력에 한계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피곤하거나 당장 결정해야 하면 사람들은 대부분 최선의 결정을 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즉, 집중과 논리 역시 필요에 따라 잘 분배해야 좋은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현실적인 우선순위를 정하는 방법

모두가 스스로 논리적이고 이성적이길 바랍니다. 그러나 이러한 사고는 현실적이지 않습니다. 사람은 감정의 동물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서로를 만날 때 사회적 행동과 계산적 행동이 함께 행동하게 됩니다. 이와 비슷하게 자산관리도 분리되기 어렵습니다. 인간관계를 위해 지출해야 하는 부분과 자신이 정말로 하고 싶은 것을 위해 지출하는 부분은 막상 상황이 닥치면 분간하기 어려워집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우선순위를 두고 행동하라고 조언하지만, 감정은 우리를 항상 흔들어 놓습니다. 그러나 감정은 인생을 사는데 필수적이며 때로는 인간적인 경험과 느낌을 우리에게 선물해 줍니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는 우리의 생각 영역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감정에 대응하는 방법

마음은 항상 우리의 지갑보다 빠릅니다. 세상은 너무 매력적인 서비스와 제품들, 그리고 사람들로 가득 채워져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우리의 의지력은 생각보다 강하지만, 설득과 변화에는 민감합니다. 이 둘은 윤활유 같은 존재지만 마찰력이 너무 적어지면 안 됩니다. 다행히 우리는 미리 계획을 가질 수 있습니다. 저축하는 저금통을 따로 보관하는 것처럼 계획적으로 지출을 분리하는 것은 좋은 해결책입니다. 그렇지만 세상의 변수는 항상 우리의 생각보다 크기 때문에 계획은 절대적인 것이 아닙니다. 계획에 맞추어 여유 있게 지출을 분리하고 상황에 따라 정기적으로 조정하는 방법이 현실적입니다. 중요한 것은 소비를 할 경우 지출 한계에 다다르면 거절과 인내를 하는 것입니다. 거절을 해야 할 경우는 현실적인 이유로 양해를 구하면 됩니다. 이와 함께 인내가 필요할 경우는 더 좋은 기회를 가질 수 있다는 생각을 하면 보다 더 쉬워질 것입니다.

 

투자 목표를 재설정하는 방법

복리와 저축은 매력적인 키워드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현재를 살아가야 하며, 예상치 못한 일은 언제나 우리와 함께합니다. 만일 주의 깊게 행동하여 지출을 줄이더라도 복리는 우리를 쫓아오기에 너무 멀리 있습니다. 투자금이 2배가 되는 기준인 72법칙의 경우, 연 4%의 복리로 17년이 지나야 우리의 투자금이 2배가 됩니다. 이외에도 문제가 되는 요소들도 많습니다. 예를 들어 인플레이션과 개인적 파산, 임금상승률과 물가상승률 등이 복리를 끌어내립니다. 마지막으로 투자금이 1만 달러 이하면 의미 있는 액수의 자금을 받기 힘듭니다. 다행히 해답은 있습니다. 우리는 숫자로써의 가치투자보다 교육과 커뮤니케이션, 아이디어와 적성 찾기에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투자의 목적은 여유 있는 인생이며, 자신의 시간을 가지고자 하는 것입니다.

자신이 어떤 과정과 결과, 그리고 가치와 적성이 맞는지, 그리고 좋아하는지 아는데 투자하는 것은 외국어를 배우는 것만큼 확실하고 효율적인 투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