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2. 21. 20:14ㆍ제로베이스

마케팅은 종합예술이다
데이터와 창의력에 노하우도 필요하다
참고자료를 기반으로 볼 것 / 안 적혀있는 핵심만 적기
다중인격경영법
어떤 인격을 어떤 업무에 어떻게 매칭시키는지 정하는것이다
여러 인격을 쓰면서 성장해가자
브랜딩과 마케팅의 관계
개념적 정리
브랜딩이 있어야 마케팅을 시작할 수 있고
마케팅을 더 잘하려면 브랜딩이 베이스가 되야 한다
이 둘 모두 이해해야 경험화가 가능하다
소비자와의 관계와 감성을 중심으로 진화중이다
직접보고 경험해야 한다
가격중심에서 가치중심으로 관점을 변화하자
소비사회의 발전
높은 가치를 줄 수 있는가?
제품부족 - 제품과잉 - 브랜드과잉의 3rd stage 상태이다
SNS 인게이지먼트(참여율)도 경험이다
감정이 결정을 좌우한다
브랜드의 이야기에 공감한다
브랜드경험관점
상향평준화로 품질보다 경험을 추구하게 되었다
동일시하게 되어 브랜드를 따라가게 된다 / 나에게 최적화하는 방향으로 차별화한다
브랜딩의 이해
브랜딩의 개념
소유를 상징하는 브랜더(Brandr / to burn)에서 시작했다
소비자는 철학,가치,비전에 공감하여 자신을 표현하고 동일시한다
그래서 더이상 우월성에 사로잡히지 않는다
브랜드 이야기
브랜드 가치 = 네다섯단어로 설명할 수 있는 키워드
브랜드 에센스 = 세단어로 요약되는 핵심 요약
브랜드 포지셔닝 = 경쟁자와의 차별화
브랜드 약속 = 브랜드가 전달하는 혜택
브랜드 개성 = 사람으로 치면 어떤 사람인가?
브랜드 가치
균형과 의도를 맞춰야 한다
고유 가치 + 구체적 가치 + 능동적 가치 / 균형과 의도도 맞추자
보통 품질 / 혁신 / 전문성을 어필한다 = 세심함, 진보, 정성있는 등의 표현으로 바꾸자
브랜드 에센스
핵심 아이디어나 전제를 말한다
나이키 = 진정한 운동 기록
디즈니 = 즐거운 가정용 오락
레드불 = 아드레날린이 치솟는 쾌감
브랜드 에센스 공식
나는 / 브랜드 기능 / 설명 수식어 / 감정 수식어 / 에 관한 것
브랜드 기능 = 제공하는 경험의 본질 = 집중하는 것
설명 수식어 = 경험의 종류 = -하는 오락 등
감정 수식어 = 브랜드 가치나 혜택을 어떻게 전달하는지 고려 = 진정하게, 재미있게 등
ex) 창조적인 하루를 만드는 향수
브랜드 포지셔닝
POP / POD
남들과 같은점과 다른점 = 유사성과 차별점 도출
어느 시장에 뛰어들고 남들과 어떻게 다른지 먼저 생각하자
마켓 리더를 참고하자
브랜드 약속
객관적 특징으로 어떤 가치와 혜택을 주는지이다
고객중심으로 생각해 5번 정도 WHY를 디깅하여 알아내자
브랜드 개성
브랜드를 인격화하여 페르소나를 도출한다
디지털 마케팅의 이해
마케팅의 개념
고객과의 관계맺기로 적응을 계속 해나가기다
영업은 기업중심, 마케팅은 고객중심이다 / 관점차이
그레이 홀랜드 공식 = 발견 - 이해 - 배움 - 선호 / 구입 - 사용 - 신뢰
UX = 사용자와 제품의 상호작용으로 인한 경험
CX = 판매와 사용과정 전체에 있는 접점들의 합
BX = 사용자의 경험이 쌓여 이루어진 결과
크기로는 UX - CX - BX 순으로 커진다
패러다임의 변화
산업혁명 - 기계화 - 제품 품질 중심 = 1.0
전기혁명 - 대량생산 가능 - 경쟁 불가피 - 포지셔닝 도입 = 2.0
정보혁명 - 정보필터링 가능 - 가치와 스토리 도입 = 3.0
디지털혁명 - 하이테크/하이터치 = 휴머니즘 강조 - 고객경험과 온오프라인 통합 마케팅 도입 = 4.0
구매정보 탐색의 적극적인 디지털 소비자 = 무엇을 어디서 살지 검색에서 결정된다
즉, Zero Moment Of Truth = ZMOT 체제이다
FMOT = First Moment Of Truth = FMOT = 매장에서 결정으로, 비 디지털 방식이다
마케팅 믹스 변화흐름
기업관점에서 고객관점 / 관계관점으로 옮겨갔다
4P
product / price / place / promotion
4C
customer benefit / cost / convenience / communication
4R
responsive / relevant / relationship / return
마케팅믹스
5A = AWARE(인지) - APPEAL(호감) - ASK(질문) - ACT(구매) - ADVOCATE(옹호)
안다 - 좋아한다 - 확신한다 - 구매한다 - 추천한다
디지털 마케팅의 개념, 대하는 자세
다양한 채널을 사용해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한다
정보를 선택할 수 있게 된 소비자 -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
인사이트 도출 과정 (마켓 리서치 범위)
자료 - 데이터 확보 / data
정보 - 자료 카테고리화 / information
조사 결과물 - 우선순위별로 분류 / findings
인사이트 도출 과정 (응용)
권고 사항 - 결과물을 재해석하여 핵심 요약 / recommendation
인사이트 - 핵심들의 공통점으로 새로운 지식 발견
전략으로 활용
Pain point
터치 포인트 = 고객의 좋은 경험
페인 포인트 = 고객의 불편한 경험
고객은 페인 포인트에 더 민감하게 반응한다
Who - What - How로 고객 페르소나에 맞춰 설정하자
고객이 불만사항을 시장에 말 안하는 이유
말하지 않아도 개선된 제품이 나온다
불편함이 익숙해져서 스스로 인지 못한다
불편함을 디테일하게 스스로 표현하지 못한다
누구도 관심을 갖지 않는 사항이다 - 개선 및 시장 선점 포인트이기도 하다
고객 페르소나 구축
기존의 기초인구학적 특성에서 더 개인화되었다
타겟의 AIO + VALS모형(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로 업그레이드를 제안하는 일을 한다
Activities / Interest / Opinion으로 각 24시간을 어떻게 쓰는지, 관심사는 무엇이고 사회이슈에 어떤 의견을 내는지로 되어있다
유형을 파악하는게 VALS 모형이다
문화적 가치로 외부지향적 / 내부지향적 / 욕구지향적으로 구분되며
각각 타인의 생각을 의식함과 내적욕구 지향 및 인간의 기본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이 동기다
자원 보유 정도(교육 수준, 자신감 등)로도 분류 가능하며 종류가 많아 따로 참고하면서 적용해나가야 한다
페르소나 질문
개괄적인 기초인구학적 질문으로 시작한다
AIO를 바탕으로 휴가와 생활신조, 동기 등의 키워드로 연관지어서 유추해가자
기본적인 사람의 시간배분과 심리상태를 기준으로 질문해가자
정리 시 페인 포인트가 가장 중요하며, 성향과 선택에 미치는 영향, 상황에의 목표와 선호채널을 첨부하자
고객경험여정맵
경험을 쪼개서 각 순간에 느끼는 감정과 브랜드와의 관계성을 찾는것이 목표다
맥킨지의 고객 여정표
트리거 - 초기고려후보군 생각 - 적극적 평가 - 구매 결정 시점 - 사후 경험
충성도 고리가 있을 시 초기고려 후보군과 적극적 평가를 어느정도 스킵 가능하다
적극적 평가 = 5A의 AWARE - APPEAL - ASK - ACT - ADVOCATE가 들어가 있다
구글의 소비자의 온라인 구매 여정표
최종 구매가 아닌 소비자 구매 퍼널 전체를 보자
전체적으로 통합적인 마케팅을 해야한다는 시사점으로 준다
구글의 messy middle
고객이 복잡한 과정에서 빠져나오도록 정보와 확신을 제공해야 한다
브랜드의 존재감으로 제품과 서비스의 우선사항으로 생각되게 하기
이로써 경쟁브랜드에 노출되는 시간을 최소화하자
여러 매체에서 브랜드를 경험한다
취향과 관심태그 및 추천영상으로 유입을 반복하며 비교분석하게 된다
표를 작성시 아래에는 고객행동단계와 단계별 감정에 따른 의견을 적어보자
위에는 터치 포인트와 페인 포인트를 적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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