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2. 21. 23:42ㆍ제로베이스
디지털 콘텐츠의 정의
이야기의 중심소재가 텍스트, 오디오, 이미지, 동영상 등의 형태로 디지털 매체에 구현된 무형의 결과물
미디어 3요소
콘텐츠 = 내용 / 파편화된 내용과 소비자 참여로 다양한 형태로 변화한다
컨테이너 = 매체 / 플랫폼 형태이며 소비자 피드백을 반영하여 경험 개선을 위해 변화가 자주 일어난다
컨텍스트 = 소비 환경 / 공유처럼 연결되고 확장이 가능하고 빠르고 편리하게 소비 가능하다
디지털 콘텐츠 & 유통채널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유튜브는 동영상 공유 플랫폼에서 검색 엔진이자 큐레이션 컨텐츠 소비 플랫폼이 되었다
검색어 기반이며 영상 보관함이자 페이드 미디어이다
상위노출은 썸네일과 키워드, 링크 공유와 재생목록으로 인한 노출, 초반 킬링포인트로 인한 시청시간으로 달성할 수 있다
감정에 호소할 수 있는 문구를 넣자
인스타그램은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에서 커머스 플랫폼으로 이동했다
이미지 / 동영상 / 커머스 / 카드뉴스 / 스토리 / 릴스가 있다
유도 컨텐츠로 프로필 방문 빈도를 높이고 해시태그로 인기를 높이자
브랜드 / 인기 / 타겟 / 일상 해시태그를 넣자
미디언스 사이트에서 적은 경쟁률과 많은 검색량을 가진 해시태그를 넣자
15-20개정도의 해시태그를 대댓글로 넣자
하루에 3개 이하의 포스팅을 하자 / 인사이트도 활용하자
스토리는 해시태그와 하이라이트 체크, 공감유도 및 사운드 첨부여부 결정이 중요하다
페이스북과 블로그와 포스트
페이스북은 정보유출 사건으로 사용량과 체류시간이 감소했다
페이스북이 기업보다는 개인계정 노출량을 늘려주는 추세다
개인 계정을 활용하고 광고를 필수로 진행해야 한다
2020년 기준 24.1억명이 사용하는 큰 영향력을 가진 서비스이다
단컷 / 슬라이드 콘텐츠가 있으며 정보성과 가독성이 각각 반대관계이다
가로와 정사각형, 세로형 형식이 있으며 정사각형이 가장 많이 사용된다
블로그와 포스트는 고객이 정보를 획득하는게 가장 큰 목적이다
정보성을 높여 검색순위를 높이게 되고 구매까지 이어지도록 하는 프로세스이다
DIA 모델 = 내용과 맥락, 정보소비와 생산 및 여러 반영 요소로 사용자 선호도를 반영하여 랭킹을 매긴다
검색 시 블로그 포스트도 같이 노출된다
트위터와 틱톡
브런치는 전문성 있는 콘텐츠를 얻으려는 유저가 많다 = 세일즈는 지양하자 / 브랜드의 방향을 보여주자
구글에 검색어 노출이 되기 좋고 다음소유이기에 카카오 채널의 브런치 홈에 노출되기도 한다
트위터는 아이돌 팬덤과 빠른 정보 공유와 확산이 특징이다
틱톡은 숏폼을 기반으로 간편한 영상제작이 가능하고 Z세대의 인기를 가진 플랫폼이다
트위터와 틱톡 모두 50분대의 일간 사용시간을 가진다
유통채널 분류와 활용 방법
영상 / 영상+이미지 / 이미지+텍스트 / 텍스트로 구분 가능 = 콘텐츠 형태의 구분
팔로워 기반 노출 / 구독자와 검색어 / 검색어로 구분 가능 = 콘텐츠 소비 형태의 구분
검색어는 SEO 최적화에 유리한 네이버 블로그와 포스트가 있다
인지도 상승 / 브랜딩 / 소비유도 = 콘텐츠 목적성의 구분
콘텐츠 유도 방법은 채널마다 다른 콘텐츠를 만들어 올리는 채널 맞춤형과 한 콘텐츠로 여러 매체에 올리는 미러링이 있다
트리플 미디어의 이해
과거에는 ATL/ BTL 개념을 사용했다 = Above The Line으로 기존 4대 매체 활용이며 BTL은 Below The Line으로 그 외를 지칭한다
ATL은 파격적인 아이디어를 실행하기 어렵고 광고비용이 높다는 단점이 있다
현재는 온드 미디어 / 페이드 미디어 / 언드 미디어로 구분한다
온드미디어는 기업이 직접 소유하여 컨트롤할 수 있는 매체이다 = 잠재고객을 충성고객으로 만드는게 목적이다
소통으로 유대감 형성이 HOW이다
페이드미디어는 기업이 돈을 지불해서 얻는 미디어다 = 새로운 고객을 확보하는게 목적이다
각 타겟에 맞는 콘텐츠를 개발하고 배리에이션 하는 것이 HOW다 / DA, SA, MOBILE도 포함된다
언드미디어는 기업이 아닌 주체가 생산하는 매체로 바이럴을 뜻한다 = 신뢰성이 높고 저비용 고효율이다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피드백 반영이 HOW다
페이드 미디어로 인지 - 온드미디어로 유도 - 언드 미디어로 확산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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